본문 바로가기
  • 영어를 배우는 데 도움이 되는 좋은 글과 자료입니다. That's all~ That's good~
한국어와 영어의 차이

한국어와 영어 어순의 차이

by Kelly-K 2020. 11. 21.

한국어와 영어 어순의 차이

 

사고방식을 알면 영어의 법칙이 보인다.

한국인이 다른 나라 사람들에 비해 영어 공부를 덜 할까? 그렇지 않다. 유치원 때부터 대학생까지, 그리고 성인이 되어서도 영어 공부를 손에서 놓지 못한다. 이토록 열심히 하는데도, 엄청난 시간과 돈을 투자하는데도 왜 한국인은 영어 실력이 낮을까?

 

가장 큰 이유는 기본적인 언어 구조의 차이때문이다. 영어와 한국어는 언어 구조가 많이 다르기 때문에 영어 원어민이 한국어를 배우기도 어렵고, 반대로 한국인이 영어를 배우기도 어렵다. 필자의 한 영어 원어민 친구는 대학 어학당에서 몇 년 동안 한국어를 배웠지만 실력이 별반 나아지지 않자 내가 멍청한가라는 생각이 들었다고 고백했다.

 

미국의 외교연구원에서 미국인이 배우기 어려운 정도에 따라 세계의 언어를 네 부류로 나눴는데 그중 이탈리아어, 프랑스어, 스페인어처럼 영어와 구조가 비슷한 언어는 습득하기 가장 쉬운 1부류에, 한국어는 습득하기 가장 어려운 4부류에 속했다. 토플 주관사인 ETS도 미국인이 배우기 어려운 정도에 따라 세계 언어를 네 부류로 나눴는데, 여기서도 한국어는 미국인이 배우기 가장 어려운 언어로 분류되었다.

 

이 결과를 뒤집어 생각하면, 영어 역시 한국인이 배우기 어려운 언어라는 뜻이 된다. 같은 동양권이지만 중국인은 비교적 영어를 쉽게 배운다고 한다. 중국어가 영어와 문장구조가 비슷하기 때문이다.

언어 구조가 다른 것은 사고방식의 차이 때문이다. 하지만 사고방식이 다르고 언어 구조가 달라 영어 공부 하기가 어렵다는 이유로 영어를 멀리할 수는 없는 노릇이다. 뭔가 대책이 필요하다.

 

흥미로운 것은 영어와 한국어의 언어 구조 차이를 만들어내는 사고방식의 차이가 의외로 간단한 법칙 하나로 꿰어진다는 사실이다. 핵심은 주어에서부터 순서대로 나아가느냐아니면 주어 쪽으로 들어오느냐의 차이인데, 이 사실을 아는 사람이 의외로 적다.

이러한 사고방식은 언어뿐 아니라 문화 전반에 두루 영향을 미친다. 결국 언어란 사고방식과 문화의 결과물인 것이다. 완벽하지 않지만 할 말 다 하는 영어의 핵심 비밀인 영어답게 순서대로 단어를 배열하는 힘은 영어의 사고방식부터 제대로 이해할 때 내 것이 된다. 1형식, 2형식과 같은 암기를 통해서는 절대 불가능하다.

영어는 암기 과목이 아니라 이해 과목이다. ( 대한민국 영어교육이 당신에게 알려주지 않는 진실-최재봉)

728x90

'한국어와 영어의 차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주소표기로 본 차이  (0) 2020.11.21
식사 문화로 본 차이  (0) 2020.11.21

댓글